티스토리 뷰
호텔리어 하는일 같이 살펴봐요
호텔리어가 대중들에게 소개된 건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호텔리어가 처음 대중에게 알리진 게 십여년전 ‘호텔리어(2001)’란 드라마를 통해서 인 것 같네요. 지금이야 호텔리어를 더 자주, 그리고 쉽게 접하고 있다지면, 미디어에 호텔리어의 모습이 조명되기 전에는 사회적으로 인식이 그다지 좋지 않았다고 합니다. 요즘 시대에는 호텔리어라는 직업이 굉장히 선호하는 직업군중 하나가 되었는데요. 과연 호텔리어 하는일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오늘은 호텔리어 하는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호텔 입구에서부터 멋진 미소로 고객을 환대를 하는 호텔직원들은 수트 차림의 유니폼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프런트 오피스는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이 가장 먼저 보게 되고, 또 마지막까지 머무는 중요한 장소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호텔리어 하는일은 이렇게 프런트 오피스에서 체크인과 체크아웃을 진행하고, 고객들의 컴플레인을 해결해줍니다. 호텔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프런트 오피스 호텔리어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에 대부분 능통하다고 합니다.
프런트 오피스와 반대된다고 하는 백 오피스가 있습니다. 백 오피스에 소속된 호텔리어는 유니폼을 입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백 오피스 호텔리어는 고객과 접촉할 일은 거의 없지만, 모든 부서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큰 단위로 말하면 프런트와 하우스키핑을 제외한 모든 부서를 뜻하는데요. 백오피스 호텔리어 하는일은 인사와 회계, 총무를 기본으로 하고, 호텔 객실을 판매를 위해 여행사와 기업사 등을 상대하는 세일즈 팀이 있다고 합니다. 호텔에 따라 세일즈 팀에 마케팅과 홍보팀이 포함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하우스키핑 호텔리어 하는일은 고객의 객실 청소와 침구정돈, 어메니티 교체 및 배치 등을 관리합니다. 하우스키핑을 담당하는 호텔리어는 프런트오피스보다는 활동성이 좋은 메이드 유니폼을 입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호텔리어 하는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호텔리어는 한 부서에만 소속되어 있는 용어가 아니었습니다. 호텔리어를 지망하시는 분들께 본 포스팅이 유익하셨길 바랍니다.